직무 · SK하이닉스 / 양산개발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 면접 질문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에 지원한 기계공학과 학생입니다. 양산기술 직무에 공정/장비 엔지니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면접 때 장비 엔지니어로 일하고 싶다는 쪽으로 어필하려고 합니다. 만약 면접 때 기계공학과인데 반도체 산업 때 어떻게 기여할 수 있냐는 질문을 받게 된다면 4대역학과 열전달 등 전공이 반도체 공정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를 설명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공정의 자세한 부분들에 기여할 수 있다고 어필하는 것이 장비 엔지니어와 좀 거리가 있지 않나?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장비 엔지니어는 공정보다는 장비의 유지보수, 개발에 중점을 두는 걸로 알고 있었거든요. 멘토 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 장비 엔지니어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2026.05.06
답변 2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우선 장비 유지보수, 개발, 개선 등에 초점을 두는 것이 맞고요. 다만, 단순하게 막연히 4대역학, 열전달 등의 전공으로 기여하는 것 보다, 어떤 구체적인 장비의 부품이나 설비에 대해서 개선하고 싶다는 내용을 말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양산기술의 장비 엔지니어는 말씀하신 것처럼 공정 자체를 개발하기보다는 장비의 안정적 가동과 수율 확보를 위해 설비 성능을 유지·개선하는 역할이 중심입니다 장비 셋업 조건 최적화 예방보전 고장 분석 파라미터 튜닝 등이 핵심 업무입니다 따라서 면접에서 전공 연결을 말할 때도 “공정 전체 이해”보다는 “장비 관점에서 물리 현상을 해석할 수 있는 역량”으로 좁혀서 설명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예를 들어 열전달이나 유체역학을 통해 장비 내부 온도 균일성이나 진공 상태 안정성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는 식이 장비 직무와 더 잘 맞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비전공자 하이닉스 가능성
- sky 생명공학 / GPA 90 (4.5기준 3.5 / 4.3 기준 3.35) / IH - 화생공 연관과목 일부수강 (유체역학/유기화학/공업수학/ 등) - 반도체 공정실습 경험 (Photolithography 전과정 실습장비 운용 경험) - ICT창업경험 (반도체 포함된 하드웨어 양산 - 직접 공정을 돌린건 아니지만, 하드웨어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모델) - 해당 창업통해 ICT공모전 최우수상 보유 - 생체반도체소자 학부연구생 ( 랩스케일 패터닝&데포 장비나 마스크얼라이너 등 경험) 하닉 양산기술 (공정관련 티오 최다 직무) 지원해도 괜찮을까요 ? ( 더 상위 직무 욕심은 없습니다. ) 제 스펙과 경험들만으로 비전공+저학점 커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반드시 한번에 합격하고싶은데 냉정하게 확실한 보완점 부탁드립니다.
Q. skct 사전점검
ASK 사전 점검 완료 문자 나왔는데 왜 SKCT 사 전 점검 완료 문자는 안 오는 걸까요?
Q. 직무경험쌓기가 쉽지 않네요..
안녕하세요. 현재 4-1올라가는 ky 신소재 학부생입니다. 진로선택에 있어 고민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학점은 3.98정도 되고 창업관련대외활동 및 공모전(수상1회) 학부연구생1학기(나노바이오, 반도체랑 연관성은 적은것같습니다) 취업을 한다면 반도체공정직무로 하고싶은데 부끄럽게도 반도체 관련 전공과목을 많이수강을 못한 상황이고 올해도 학과내부상황으로 인해 힘들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직무관련경험을 지금생각나는선에서는 국비지원 교육이나 부트캠프 등 외부기관에서 해결해야할거같은데(반도체랩실 학부연구 생/현장실습은 시도해볼 예정이지만 될 확률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사항이 될지 궁금합니다. 관련 랩실이나 인턴경험이 있으면 매우 유리하다고 들었는데 쉽지가 않네요 ㅜㅜ 지금당장 뭘 준비하면 좋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